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 고객 데이터 적어도 괜찮다는 이유
플래티어의 '그루비'는 고객 이력과 더불어 딥러닝으로 선호 상품을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AI) 기반의 통합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이다. 그루비는 상품 이미지만으로도 유사 상품 추천이 가능해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이커머스 플랫폼에서도 추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루비가 제시한 대표적인 사례는 '포켓CU'다. 포켓CU는 편의점 CU의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시작해 이제는 △픽업 △배달 △홈 배송 △예약 구매 △택배 예약 △재고 조회 등 원스톱 쇼핑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이런 포켓CU의 서비스 고도화는 그루비와 만나 앱 페이지뷰 증가 등의 성과로 이어졌다. 실제로 지난 1분기 BGF리테일은 포켓CU에 그루비 솔루션을 도입하고 △세그먼트(세분화) 타겟팅 △AI 개인화 상품 추천 △온오프사이트 마케팅 △성과 검증 분석 △AI 기반 자동 최적화 등 개인화 마케팅 부분에 활용했다.
BGF리테일 측은 그루비의 AI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이 포켓CU 앱 내 페이지 뷰 증가에 주효한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그루비 AI 개인화 상품 추천은 고객 이력 중심의 추천 알고리즘은 물론 딥러닝 기반으로 '다음에 볼 상품'과 '유사 고객 선호 상품'을 추천한다.
이를 통해 BGF리테일 측은 기존 협업 필터링 기반 AI 체제에서는 고객 구매 데이터나 선호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용자 및 신상품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하면 정확한 추천을 하지 못헀던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그루비가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 추천'을 통해 이미지만으로도 상품 추천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 행동 데이터가 적은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플래티어가 개발한 이 기능은 상품 분류(카테고리), 색, 모양 등 여러 가지 속성을 활용해 유사 상품을 추천하며 당일 추가한 새로운 상품도 바로 학습해 추천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포켓CU는 향후 그루비의 AI 개인화 상품 추천과 다양한 변수를 지원하는 세그먼트 타깃팅을 활용해 고객 관계 관리(CRM) 수준을 높이고, 리텐션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개인화 상품 추천과 온사이트 마케팅, 다양한 세그먼트 타겟팅 기능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포켓CU 관계자는 "기존에는 마케터가 유의미한 고객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테스트하는 등 많은 시간을 소요했지만 그루비의 AI 개인화 상품 추천과 다양한 세그먼트 기능 덕분에 즉각적으로 액션을 취할 수 있게 됐다"며 "구매 및 매출 위주의 단편적 성과 확인을 넘어 다양한 성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돼 캠페인 고도화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블로터(https://www.bloter.net) 유다정 기자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603434
출처 : 블로터(https://www.bloter.net)